본문 바로가기
I'm 멜롱/멜롱's 건강

발등인대 파열증상과 늘어났을때 조치방법

by 마시멜롱 2019. 1. 9.


안녕하세요~어제 발등인대를 다친 멜롱입니다.ㅠㅠ 추워서 그런지 몸이 풀리지 않은 상황에서 몸을 쓰는 일을 하다가 본의아니게 다치게 되었는데요 발등 통증이 어마어마 하더라구요. 지금 현재는 반깁스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태어나서 처음해보는 깁스네요...오늘은 발등인대 파열증상과 늘어났을때의 조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제 오후 발을 헛딛여서 발등인대 파열이 생겼습니다. 처음엔 발목이 다친줄 알았는데 통증이 전해지는곳은 발등이더라구요. 요즘 날씨가 추워서 밖에서 몸을 사용해서 일하시는 분들이나 스포츠를 즐기시는 분들은 특히 조심하셔야겠습니다. 방심하다간 저처럼 깁스를 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신뒤 움직이셔야 되겠습니다. 또 여자분들의 경우 굽이 높은 구두를 신고 다니시다가 발목이 꺽여서 발등인대 파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발등인대 파열증상은 일단 처음엔 삔것처럼 엄청나게 아픕니다. 이 통증이 상당히 오래갑니다. 그리고는 서서히 발등이 붓기 시작해요. 원래 편하게 신고 벗던 신발을 신기조차 불편할 정도로 발이 부어오릅니다. 뭐 다친 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조금 심하게 다쳐서 많이 부어올랐습니다. 인대는 재생이 되지 않는 부위이다보니 신속한 조치와 대응이 필요합니다. 더 아프기 전에 정형외과에 가보았는데 기본적으로 엑스레이 검사를 받고 좀 심각한듯하여 초음파 검사까지 받았죠. 결과는 발등인대가 연결되는 관절부위가 떨어지면서 뼈조각을 달고 떨어졌다고 하더군요. 그래서인지 심하게 부었고 발을 땅에 디디는것조차 힘이 들었습니다. 




일단 인대가 파열되면 그 부위에 사용을 최소화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충분히 쉬어주는것이 가장 좋으나 현대인들은 그러기 쉽지 않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활동을 해야한다면 반드시 보조기(깁스)를 착용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엄청나게 심하지 않다면 부분깁스로 해주는거도 도움이 됩니다.

깁스가 불편하다면 압박붕대로 감아줘도 좋은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친 다리는 심장보다 위쪽으로 위치해 주는것이 좋으니 활동할때는 어쩔수 없지만 주무실때는 반드시 다리에 뭔가를 받쳐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두시는것이 좋습니다.




냉찜질도 효과적입니다. 붓기가 가라앉는 효과가 있고 통증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얼음팩을 이용하여 냉찜질을 해주면 발등인대 파열에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 겠지만 다친 즉시 병원으로 이동하는게 가장 좋고 심하면 수술을 받는것이 가장 빨리 회복하는 방법 이겠죠? 다들 저처럼 다치지 마시고 혹시 다치신분들이 있다면 관리 잘하셔서 빠른 쾌유를 바라겠습니다. 저 포함해서 말이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