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m 멜롱/멜롱's 건강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by 마시멜롱 2019. 1. 23.


안녕하세요~ 멜롱입니다. 오랜만이죠?ㅎㅎ 아직도 발에 반깁스를하고 다녀서 그런지 너무 힘드네요.ㅠㅠ 요즘 이상하게 왼쪽 검지 두번째 마디를 접을때 통증이 있는데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이쯤되면 거의 뭐 종합병원 수준...ㅠㅠ 왜 아픈것인지 같이 알아보죠.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을 알아보다가 정말 중요한 정보를 얻었는데요 참을 수 있는 통증이라고 해서 방치해 두고 초기 치료를 놓치게 되면 통증이 심해지고 변형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ㄷㄷ...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있다면 무조건 참는것보다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무리하게 손가락을 혹사 시키거나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이상증상등이 있는데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죠. 젊은 층에서도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인해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절대 방심해서는 안되겠습니다.



1.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것이 없지만 무언가의 의한 감염으로 일어나는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노인들에게서 많이 발명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요즘은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손가락 마디통증이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해요. 과거에는 불치병으로 알려졌으나 초기치료만 적절하게 이루어진다면 관절의 변형을 막을 수 있어 난치병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손가락 마디통증, 붓기, 주변관절의 뻣뻣함이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2.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생길수 있지만 무리한 관절사용으로 연골이 손상되었을때도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손가락 마디를 사용하면 할수록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며 구부렸다가 펴기 힘들고 뻣뻣해지는 느낌이 들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마사지나 스트레칭으로 손가락을 풀어주는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초기치료가 가장 중요하겠죠.




3. 방아쇠수지 증후군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으로 방아쇠수지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알아보면서 처음들어보는 말인데요 손가락을 구부릴때 방아쇠를 당긴것처럼 딸깍 소리가 나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손가락을 구부릴때 아파서 제대로 구부러지지 않는 증상이 있습니다. 주로 운동선수나 주부, 미용사, 요리사 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데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으로도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있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예방을 위해서는 부드러운 마사지나 쥐었다 폈다하는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습니다.





자! 오늘은 손가락 마디 통증 증상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언능 병원에 가봐야겠어요. 발등인대 파열도 그렇고 이참에 정형외과에서 살아야 겠네요!ㅎㅎ 여러분들도 손가락 마디에 통증이 있다면 그냥 방치하지 마시고 가까운 정형외가라도 가셔서 원인을 파악해보세요. 그럼 다들 관절건강 잘 챙기세요!!!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