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m 멜롱/멜롱's 건강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알아보기

by 마시멜롱 2019. 2. 15.


안녕하세요 멜롱 입니다. 오늘은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은 인간에게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기관중 하나이고 신장이 안좋아지면 투석이나 신장이식 외에는 치료방법이 없기 때문에 굉장히 소중하게 생각해야 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신장의 길이는 약 10cm정도로 작습니다. 위치는 아랫배 뒷쪽으로 약간 등쪽에 위치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럼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볼까요?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기 전에 신장이 우리몸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죠. 신장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체내 수분과 염분, 전해질등이 균형을 이루어주는 일종의 필터같은 역할을 합니다. 굉장히 중요한 기관이죠? 그밖에도 많은 유익한 기능을 하는 녀석이에요. 우리몸의 신장은 총 두개가 있는데 한쪽에 이상이 생겨 절제를 하게되더라도 나머지 한개가 정상이면 살아가는데에는 무리가 없다고 합니다. 다행중 다행이네요 ㅎㅎ


자! 이제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1. 몸이 붓는다?!

신장이 안좋으면 일단 가장 눈에 띄는것이 몸이 붓는 증상입니다. 아침에 눈을 떠 거울로 얼굴을 보니 두눈이나 얼굴이 심하게 부어있다면 신장이 안좋아졌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원래 잘 붓는 체질이더라도 병원에 가셔서 꼭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 피로감

신장은 몸에 독소를 해독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말씀드렸죠? 그러나 몸에 독소가 잘 해독이 되지 않는가면 가장 먼저 몸에 나타나는 변화는 뭘까요? 바로 극심한 피로감입니다. 꼭 신장때문이 아니고 만성피로를 가지고 계신분들도 혹시나 신장에 문제가 있어서 피로감이 있는것인지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3. 피부가려움

피로감과 마찬가지로 독소해독이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 피부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 트러블이 아님에도 계속해서 가려운 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옆구리통증

신장의 위치는 좀전에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양쪽 등쪽에 가까운데요 신장이 안좋으면 옆구리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답니다. 근육이나 뼈에 이상이 없는데도 옆구리쪽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5. 소변의 변화

신장이 안좋으면 소변의 양이 적거나 많아질 수 있습니다. 화장실을 너무 자주 가게 된다면 신장이 안좋아진것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색이 진해졌다면 며칠동안 관찰해보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6. 피부건조

요즘들어 피부가 날씨에 비해 급격하게 건조해졌거나 주변에서 피부가 까칠하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면 신장이 안좋아진것일 수 있습니다. 정말 작은 몸속 기관이지만 안좋아지면 나타나는 증상이 굉장히 다양하네요.



이렇게 해서 오늘은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중에 하나라도 포함이 된다고 해서 너무 낙담하지 마시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헤쳐나가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짠음식은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섭취를 줄여주시는게 좋습니다. 이상! 멜롱이었습니다! 빠이룽!